www.keytaku.com

Keyboard Otaku

포토로그



한성컴퓨터 GTune MPF60 Vision 플런저 키보드 키보드 필드 테스트 리뷰



한성컴퓨터 GTune MPF60 Vision 의 필드 테스트 리뷰 입니다.
플런저 타입의 키보드로 어떠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는지 한 번 살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패키지 구성




제품의 전면 박스 입니다, 좌측 하단에 제품명이 프린트되어 있으며 옆에는 제품의 형상을 나타내어 풀배열 키보드임을 알 수 있게 하였습니다.



박스의 뒷 부분으로 한성컴퓨터의 고객 지원 센터의 주소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생각보다 여백이 많아서 놀랐습니다.




박스의 측면에는 제품의 색상이 표기 되어있으며, 제가 수령한 제품은 화이트 제품 입니다.



박스를 개봉한 모습 입니다. 좌우로 두툼한 스펀지가 제품을 보호 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키보드와 케이블 역시 흠집이 나지 않도록 잘 포장이 되어 있습니다.



키보드 외 구성품으로는 한장짜리 사용 설명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키보드 외형






키보드의 전면 모습 입니다. 가장 눈에 들어온 것은 단정한 하우징의 모습이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비키 타입의 메탈 상판을 사용한 키보드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초반에는 화려하면서도 날카로운, 역동적인 느낌이 드는 디자인들이 많이 나왔었는데, 최근에는 본 제품과 같이 단정한 느낌의 디자인도 많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개인적으로는 본 제품 처럼 단정한 디자인을 더 선호 합니다.





모서리 부분도 둥글게 잘 마감이 되어 있습니다.




MPF60의 뒷 모습 입니다. 높이 조절을 위한 다리와 키보드가 밀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고무 패드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특이점으로는 하단에 보이는 16개의 구멍은 생활 방수 기능을 위한 배수홀 입니다.






높이 조절 다리를 올린 모습 입니다. 다리를 올렸을 시에도 고무 패드가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타건 시 키보드가 밀리거나 하는 느낌은 받지 못하였습니다.




MPF60의 측면 모습 입니다. 스텝스컬쳐2가 적용되었으며 특이점으로는 메탈 플레이트와 하판 사이에 LED 효과를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불투명의 플라스틱 중판이 존재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불투명 중판으로 인해 LED 사용 시 위와 같이 화려한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케이블 연결 부분으로 고무 패킹으로 처리가 되어 있어 단선 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케이블은 직조 형태로 금도금 단자의 USB 방식 이며, 노이즈 필터가 적용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3 Lock LED는 우측 상단에 위치하고 있으며, 각각 Num Lock, Caps Lock, Winkey Lock 의 상태를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LED 색상은 파란색이며 한가지 아쉬운 부분은 LED를 덮고 있는 플라스틱의 모서리 부분이 매우 날카롭다는 것 입니다. 
(사진의 적색 원 부분)




키캡은 LED 효과를 위한 이중사출 방식으로 제작이 되어 있습니다. 특이점으로 체결 방식이 기계식 체리 스위치 방식과 동일합니다. 한가지 조심할 점은 키캡 기둥과 슬라이더 부분의 결합이 매우 단단하게 되어 있어서 키캡을 뽑을 때 파손에 주의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한글 각인 부분은 레이저 인쇄 방식이 사용 되었습니다. 키캡 표면의 느낌은 까끌한 느낌보다는 조금 미끄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키캡을 제거한 후의 모습입니다. 슬라이더 체결 부분이 십자 모양으로 되어 있어 체리 스위치를 생각나게 하는 모양 입니다. 
스테빌라이저는 흔히 말하는 마제스터치 방식으로 되어 있으며 철심에는 윤활이 되어 있는 모습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스페이스바 체결 부분의 모습 입니다. 이 키보드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부분으로 안정적인 스페이스바 타건이 가능하도록 설계가 되었습니다.



스페이스바 부분의 스테빌라이저 철심에도 윤활이 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제품 공식 설명에 체리 키캡이 호환가능하다고 되어 있었는데, 여러 종류의 체리 스위치용 키캡을 준비하여 MPF60에 호환이 되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기본 키캡 제외 총 8 가지의 키캡으로 체결 테스트를 해보았는데, 문제 없이 사용이 가능 하였습니다.




스페이스바의 경우 약간의 특화 된 구조때문에 모든 종류의 기존 기계식 키캡이 완벽하게 호환되기는 쉽지 않아 보입니다. 또한 홀의 규격도 천차만별이라 사용 시 주의가 필요하겠습니다. 개인적으로는 ESC나 WASD키 같은 포인트 키캡 위주로 꾸미는 정도가 괜찮을 것 같습니다.




3. 동작 및 기능


3.1 LED 모드

본 제품은 FN + 숫자키 조합을 통해 9가지의 LED 효과를 지원 합니다.
FN + '4' 키를 눌러 단색 LED 모드로 설정하였을 시 각각의 색상에 대해 촬영해보았습니다.









FN + '1' 키의 혼합 LED 모드 일 때의 색상을 촬영해 보았습니다.









전체 LED 동작에 대해서는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FN + '1' : 혼합 LED 순환 모드
FN + '2' : 혼합 LED 숨쉬기 모드
FN + '3' : 혼합 LED 순환 모드 2
FN + '4' : 단색 LED 모드
FN + '5' : 단색 LED 숨쉬기 모드
FN + '6' : 단색 LED Blink 모드
FN + '7' : 단색 LED Blink 모드 2 (RGB 색상)
FN + '8' : 단색 LED 모드 2 (RGB 색상)
FN + '9' : 혼합 LED 모드 (RB 색상) 
FN + '-' : LED 속도 감소
FN + '+' : LED 속도 증가
FN + PageUp : LED 밝기 증가
FN + PageDown : LED 밝기 감소

LED 모드에서 가장 아쉬운 점은 제품 공식 설명 또는 동봉 된 설명에도 모드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없다는 것 입니다.
종류는 1~9 번 키 까지 총 9 가지이지만 실제로 겹치는 동작도 있고, 설명 없이 키캡에 프린트 되어 있는 아이콘 만으로 유추를 해야한다는 점은 매우 아쉬운 부분 입니다.

그리고 이 제품에서 LED를 바로 끌 수 있는 기능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LED를 끄기 위해서 결국 밝기를 최저로 설정하니 LED가 꺼지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3.2 타건 영상




플런저 키보드는 I社 의 GKEYBOARD 를 써봤었는데, MPF60의 느낌은 키를 눌렀을 때 GKEYBOARD보다는 부드러운 느낌이 들었습니다. 플런저 키보드의 특징인 걸리는 느낌은 조금 약한 것 처럼 느껴졌지만 실 사용시 피로도는 훨씬 적은 느낌이었습니다. 타건음은 첨부 영상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3.3 동시 입력


본 제품은 조합에 따라 26key의 동시입력을 지원 하고 있습니다. 전체 키에 대한 동시입력은 아니지만 이 정도 수준이면 게임용으로는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생각 됩니다.


3.4 기타


본 제품을 사용하여 카드 결제나 공인 인증서 로그인에서 문제 없이 입력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3.5 공식 스펙


4. 총평


한성컴퓨터 GTune MPF60 Vision 은 플런저 타입의 104키 키보드로 크게 흠잡을 곳 없이 무난한 성능과 기능을 갖춘 키보드라고 생각이 됩니다. 개인적으로 마음에 들었던 것은 단정한 디자인과 부드러우면서 깔끔한 느낌의 키감이었습니다.

마지막으로 본 제품의 장점과 단점을 나열해보고 필드 테스트 리뷰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장점
- 단정한 디자인
- 스테빌라이저 윤활
- 기계식 체리 키캡 호환 가능


단점
- LED 모드에 대한 소개 부족 (제품 설명서 & 공식 이미지)






이 사용기는 한성컴퓨터 & 다나와 체험단을 통해 제품을 공급받아 작성하였습니다.

감사합니다.




덧글

댓글 입력 영역